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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1차] 다트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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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1️⃣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2️⃣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3️⃣ 옵션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 입출력 예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 고민
문자열 파싱 처리시 2자리 처리는?
점수 계산시 Math클래스의 함수를 사용할 것인가
*,# 같이 특이 케이스에 대한 처리 방법
💻 코딩
제출 코드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 토큰 처리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dartResult, "SDT*#",true);
// 점수 처리할 숫자배열 선언
int[] point_arr = new int[3];
// 위치(position) 약자 pos 변수 선언
int pos = 0;
// 디버깅 디스플레이 용도의 StringBuilder 선언
// StringBuilder display = new StringBuilder();
// 토큰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수행하는 while 문
while(st.hasMoreTokens()){
// 토큰값을 얻는다
String token = st.nextToken();
// token 값에 따라 case 처리할 switch-case 문
switch (token){
case "S" :
// S(Single) 일 경우 * 1 이므로 default 에서 배열에 담겨 있기 때문에 연산 불필요
break;
case "D" :
// D(Double) 일 경우 얻은 점수의 ^2
point_arr[pos-1] = (int) Math.pow(point_arr[pos-1], 2);
// display.append("token : " + token + ", pos : " + pos + ", point_arr[pos-1] : " + point_arr[pos-1] + ", point_arr^2 : " +point_arr[pos-1]+"\n");
break;
case "T" :
// T(Triple) 일 경우 얻은 점수의 ^3
point_arr[pos-1] = (int) Math.pow(point_arr[pos-1], 3);
// display.append("token : " + token + ", pos : " + pos + ", point_arr[pos-1] : " + point_arr[pos-1] + ", point_arr^3 : " +point_arr[pos-1]+"\n");
break;
case "*" :
// *(스타상) 일 경우 얻은 점수 2배
point_arr[pos-1] = point_arr[pos-1] * 2;
// 만약 스타상의 위치가 2이상 인 경우에 앞 라운드의 점수를 * 2 처리한다.
if(pos > 1) point_arr[pos-2] = point_arr[pos-2] * 2;
// display.append("token : " + token + ", pos : " + pos + ", point_arr[pos-1] : " + point_arr[pos-1] + ", point_arr*2 : " +point_arr[pos-1] * 2+"\n");
break;
case "#" :
// #(아차상) 일 경우 얻은 점수 * -1
point_arr[pos-1] = point_arr[pos-1] * -1;
// display.append("token : " + token + ", pos : " + pos + ", point_arr[pos-1] : " + point_arr[pos-1] + ", point_arr-1 : " +point_arr[pos-1] * 2+"\n");
break;
default:
// 각 라운드 별 점수 처리하는 default 구문
point_arr[pos] = Integer.parseInt(token);
// display.append("token : " + token + ", pos : " + pos + ", point_arr[pos-1] : " + point_arr[pos] + ", point_arr : " +point_arr[pos]+"\n");
pos++;
}
}
// 처리 완료한 포인트 배열을 합산한다.
for (int getPoint: point_arr) {
answer += getPoint;
}
// display.append("game : " + dartResult + ", answer : " + answer);
// System.out.println(display);
return answer;
}
}
📝 채점
⏱ 소요시간 및 후기
소요 시간 약 1시간 + 리펙토링 1시간
문제 자체는 1시간안으로 풀어 냈지만
너무 소스가 레거시하게 작성되어 보기 좋지 않은 코드가 나왔다.
문제 해설을 보니 '토큰' 이라는 키워드를 확인하고 나서
StringTokenizer 클래스를 이용해서 풀어 보기로 하였다.
문자열에서 각각 S, D, T, *, #을 하나씩 구분하여 토큰 처리를 해주는 클래스를 이용해 보니
아직 나는 사용법도 모르는 클래스가 많다는 걸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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